관리자
태음인
태음인 은 집안일이나 자기 일에 충실한 반면 남의 일에는 관심을 두지않고 무관심한 면을 가지고 있다.
태음인 은 욕심이 많거나 이기주의 란 말을 많이 듣는다.태음인 은 속이 깊고 넓어서 잘 흥분하지 않는면이 있지만 마음이 정직하고 친구간에 약속을 잘 지킨다.태음인 은 겁이 많은 편이며 일에 지나치리 만큼 조심성을 발휘 하기도 한다.
특히 태음인 여자는 상체에 비해서 하체가 강하고 분만 시 허리와 다리에 심한 통증이 오기도하는 반면 임신이 잘되는 편이다.태음인 은 간대 폐소( 간 담을 실하고 폐 나 대장은 약하다)그러니 태음인 은 대장염이나 폐결핵 등이 나면 서둘러 치료해야 한다.태음인 은 상체 보다 하체가 큰 편 이며 식사를 소식으로 해야 하며 땀을 많이 흘려 몸 안의 습을 내려야 한다.
태음인 은 고혈압 간 경화 뇌일혈 당뇨 피부병 설사 폐염 감기 등이 잘 걸리니 조심 해야 한다.
태음인 에게는 쇠고기가 이롭다고 이 재마 선생은 기록하고 있다.

태음인
태음인은 간이 크고 폐가 작으며 허리 부위의 형세가 성장하여 서있는 자세가 굳건하다. 반면에 목덜미 기세가 약하다. 키가 큰 것이 보통이고 작은 사람은 드물다. 대개는 살이 쪘고 체격이 건실하며 간혹 수척한 사람도 있으나 골격만은 건실하다. 성격은 꾸준하고 침착하며 무슨 일이든 시작한 일, 맡은 일을 이루어 성취하는 데 장점이 있으며 어느 곳에서나 잘 적응하는 재간이 있다. 태음인은 땀구멍이 잘 통하여 땀이 잘 나오면 건강하다. 호흡기와 순환기 기능이 약해서 심장병 ·고혈압 ·중풍 ·천식 등에 걸리기 쉽고 지방질이 많은 식품은 좋지 않다. 고단백질의 식품이 좋고, 채소류 ·해물류가 좋고, 자극성 있는 조미료나 닭고기 ·개고기는 해롭다. 병에는 청폐사간탕이나 태음조위탕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로운 음식
일반적으로 체구가 크고 위장기능이 좋은 편이므로, 동.식물성 단백질이나 칼로리가 높고 맛이 중후한 식품이 좋습니다.
또한 호흡기와 순환기 계통이 약하므로, 허약한 폐의 기능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식품이 좋습니다.

곡류: 밀, 콩, 고구마, 율무, 수수, 땅콩, 들깨, 설탕, 현미
육류: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
해물: 간유, 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김,
과일: 밤, 잣, 호두, 은행, 배, 매실, 살구, 자두,
채소: 무, 도라지, 당근, 더덕, 고사리, 연근, 토란, 마, 버섯

해로운 음식
비만이 되거나 고혈압과 변비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므로, 자극성 있는 식품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닭고기, 개고기, 돼지고기, 삼계탕, 인삼차, 꿀, 생강차는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