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손상으로 관절통증과 운동장애를 보이는 관절염입 니다. 이 퇴행성 관절염은 50대 이후에 발병하며, 노인 연령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 되고, 관절염 중 가장 많은 관절염이기도 합니다. 관절 연골의 손상을 가져 오게되는 원인으로는 체중과다, 관절의 외상,주위 뼈의 질환, 근육의 약화, 관절의 신경 손상, 이외에 유전적인 소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주로 발생하는 관절은 고관절, 슬관절, 요추 등에 많이 발생하며 이외에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달리 손목이나 팔꿈치, 발목 등에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발병 연령은 주로 50세 이후에 발생 하지만 외상이나 유 전, 이외의 원인에 의해 50세 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또는 류마티즘이란 관절 부위의 염증으로 인해 근골격계의 전신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총칭하여 말하며, 관절통이나 관절염을 일으키는 근골격계에 발생하는 질환을 류마티스 질환이라고 합니다. 류마티스가 관절염이란 의미로 사용 되기도 하였으나 이는 광범위한 의미로 관절염뿐만 아니라 근육질환까지도 포함합 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염을 주로 일으키는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으로써 그 원 인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특징은 염증성 활막 염이며 우리 몸의 사지 (말단) 관절을 대칭적으로 침범하고,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을 파괴시켜 관절기능을 잃어버리게 합니다.
갑작스런 엄지발가락과 발목의 극심한 통증.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은 과거에는 희귀한 병으로 일반인은 물론 의사들조차 잘몰랐지만 최근에는 30-40대 남성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환자가 늘어나 그 숫자가 50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통풍은 체내에 쌓인 요산이 관절에 침착하여 극심한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요산이 체내에 쌓이는 이유는
첫째, 비장 에서 단백질의 일종의 퓨린을 잘 소화시키지 못해 그결과로 요산 이 발생하기 때문이고
둘째, 신장에서 체내에 쌓인 요산을 잘 배 출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통풍은 당장의 통증도 문제가 되지만 그냥 내버려두게 되면 나중에 신부전증이 되거나 심한 경우 뇨독층으로 사망할수도 있으니 결코 방심할 수 없는 무서운 질병이다
통풍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려면 먼저 비장과 신장의 기능을 개선하여 정상적인 요산의 생성과 배출이 이루워지도록 하고 또 기왕 에 관절에 쌓여있던 요산을 녹여내어 소변을 통하여 배출 시켜줌 으로써 재발없는 완치가 가능하다.